본문 바로가기
질의, 응답

중학생 아들이 친구와 둘이 각자 상대방 자전거로 장난을 치다가 친구 자전거를 파손했어요. 가입된 보험에 일상생활배상 보험이 있는데 보험 처리가 가능할까요?

by 보험 전문가2 2025. 3. 10.
반응형

 

 

 

 

질의

중학생 아들이 친구와 둘이 각자 상대방 자전거로 장난을 치다가 친구 자전거를 파손했는데 친구 자전거는 다소 고가의 자전거인 것 같습니다.

수리를 해주겠다는데도 아들 친구는 자신의 자전거를 그냥 중고가(거의 새거 가격)로 사라고 합니다.

가입된 보험에 일상생활배상 보험이 있는데 보험 처리가 가능할까요?

 

 

 

 

 

 

가족 일상생활 중 배상 책임, 2명 이상 가입 시 비례 보상 계산 방법

가족일상 배상 책임 특약 ​ 대부분 한 가정에 1명 정도는 가지고 있는 특약입니다. (보험이 아니라 특약임) ​ 이 특약을 가족 중 2명이 가입되어 있다면 비례보상이 된다는 것도 다들 알고 계시

hyeonsik0523.tistory.com

응답

1. 수리가 가능하면 수리비를 주는 것이 원칙입니다.

그런데도 중고가로 사 가라고 한다면,

​일상생활배상 책임에 청구한 뒤 배정되는 손해사정사에게 일임해서 처리해 달라고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일상생활배상 책임에 청구해서 받을 수 있는 건은 맞으니 일단 접수부터 하시고 ​손해사정사가 배정되면 피해자 측과 협의하여 수리비로 끝내든 중고가로 구입하든 하라고 하세요.

질문자님이 중간에 끼어서 역할을 하려고 하지 마시고요.

2. 보험사가 중고가로는 구입할 수 없고 수리비만 주겠다고 할 경우 피해자 측에서 불만을 가질 수 있는데 그 불만의 대상은 질문자님 가정이 아니라 보험사여야 합니다.

​피해자 측에서 법적으로 대응하겠다고 할 경우 보험사를 상대로 해야 하는 것입니다.

​개념은 이해하고 계세요.

 

 

가족 일상생활 중 배상 책임 - 실수로 타인의 휴대폰 액정을 파손시킨 경우 청구 사례

'가족 일상생활 중 배상 책임' 청구 사례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 ​상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 고객이 언니와 형부 셋이서 식당에서 밥을 먹었습니다. 밥을 먹다가 실수로 형부의 휴대폰

hyeonsik0523.tistory.com

 

반응형